강아지가 평소보다 눈물도 많아지고 눈곱도 많이 낀다면 강아지 눈병인가? 병원 가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드실텐데요.
만약 감염일 경우에는 눈물에 고름이 섞여 눈꼽이 노란색, 초록색 등으로 보이기도 하고 눈곱이 끈적거릴 수 있어요.
또, 눈곱이 증가해 눈가에서 냄새가 평소보다 많이 날 수도 있습니다.
이외에도 강아지가 계속 앞발로 눈을 긁으려고 하기도 합니다.
지금부터 대표적인 강아지 눈병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.
1. 각막염
각막은 눈동자 표면에 있는 투명한 막을 말하는데요.
이 각막에 염증이 생긴 걸 각막염이라고 합니다.
강아지 각막염은 알레르기, 외상, 안구건조증,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해 각막에 염증이 생겨서 나타날 수 있어요.
각막염이 악화되면 각막 궤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강아지 각막염 증상 : 충혈/눈을 비비는 행동/노란색 눈곱
눈을 과하게 깜빡임/눈동자에 뿌연 얼룩
2.안구건조증(건성각결막염)
강아지 눈물샘 문제나 다른 질병의 합병증으로 눈물이 부족해져 눈이 건조해지는 걸 강아지 안구건조증이라고 합니다.
강아지 안구건조증을 방치할 경우 각막염, 결막염, 각막궤양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.
강아지 안구건조증 증상 : 끈적거리는 눈곱/ 마른 눈곱/ 눈을 과하게 깜빡거림
충혈 /눈을 잘 뜨지 못함(실눈) /눈을 비비는 행동
3. 결막염
결막은 눈 흰자와 눈 안쪽 붉은 살을 감싸는 점막입니다. 이 부분에 염증이 생긴 걸 결막염이라고 해요.
강아지 결막염 증상 : 충혈 /눈을 비비는 행동 /노란색 눈곱
눈을 과하게 깜빡임
4. 유루증
유루증은 눈물을 너무 과하게 흘리는 질환을 말하는데요. 강아지가 눈물을 너무 많이 흘리면, 눈물 자국 및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 유루증이 생기는 이유는 이물질이 안으로 들어가거나 , 안검내반증(속눈썹이 안으로 말려 눈을 찌르는 것), 알레르기, 눈 구조의 문제, 결막염 등이 있어요.
강아지 유루증 증상 : 눈물량 증가 /붉은 눈물 자국/ 눈물 자국에서 심한 냄새가 남/
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, 피부 가려움증이나 털 빠짐 등의 증상이 나타남 결막염이 원인인 경우, 충혈이나 노란색 눈곱 등의 증상이 나타남 /결막이 부어오름
5. 각막 궤양
강아지 각막에 상처가 생기고, 상처 악화되어 염증, 괴사 등으로 이어진 상태를 각막궤양이라고 해요. 궤양인 경우, 눈 표면이 움푹 패인 걸 볼 수 있습니다. 원인은 이물질, 속눈썹 찌름(안검내반증), 다른 강아지와의 싸움, 안구건조증 등 다양한데요. 특히, 눈이 튀어나온 치와와, 퍼그 같은 단두종은 각막궤양에 더 취약합니다. <강아지 각막궤양 증상> 눈물량, 눈곱 증가 눈을 비비는 행동 통증으로 눈을 잘 뜨지 못함 충혈 빛에 약해짐(광과민증)
6. 포도막염
포도막염은 홍채, 모양체, 맥락막에 염증이 생긴 걸 뜻해요.
눈이 충혈되며 눈곱이 많이 끼게 됩니다. 포도막염이 심해지면 녹내장, 망막염, 백내장,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강아지 포도막염 증상 : 눈물량, 눈곱 증가 /노란 눈곱 /눈동자(각막)이 뿌옇게 변함
통증으로 인한 눈꺼풀 경련/ 충혈 빛에 약해짐
7. 녹내장
녹내장은 강아지 눈 안압이 올라가 생기는 질환인데요.
안압이 올라가면 시신경이 눌리면서 손상되어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해요. 선천적인 눈 구조 문제나 다른 눈 질환의 합병증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.
강아지 녹내장 증상 : 충혈/동공이 커짐/통증으로 인한 눈꺼풀 경련
눈이 앞으로 튀어나옴/눈동자가 녹색 빛을 띔/눈동자가 뿌옇게 변함



